온라인 독자투고

국민연금공단 중부산지사 청렴한 업무수행 다짐

2024.10.25

· 조회수 :

160

 

 

국민연금공단 중부산지사 청렴한 업무수행 다짐

 

 

- 청렴한 국민연금으로 국민은 안심되게, 노후는 행복하게 -

 

노인호

국민연금공단 중부산지사장

 

감당유애(甘棠遺愛)’

청렴결백하거나 선정을 베푼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이르는 말

 

시경(時經)》〈소남편(召南篇)에 나오는 감당(勘當)’이라는 시에서 유래한 말이다.

소공이 남쪽 지방을 순시할 때 쉬어간 감당수(甘棠水)를 보호하고 소공을 그리워하며 불렀던 사랑스런 팥배나무를 꺽지 마오. 소공이 이곳에 머물렀다오.”라고 시작하는 민요가 전해진다. 에는 선정을 베푼 소공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다산 정약용은 18년의 유배 생활 중에 600여 권의 책을 썼는데, 그 중 백성의 곤궁한 삶을 목도하면서 저술한 <목민심서>가 있다. 다산이 목민심서에서 강조한 것은 청렴이다.

청렴은 수령의 본분이요, 모든 선의 근원이며 모든 덕의 근본이다. 청렴하지 않고서 수령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지금까지 없었다.”

 

조선시대 의정부에서는 청렴하고 강직한 신하에게 청백리라는 칭호를 내렸다. 관리로서 청백리의 호칭을 받는 것은 대단히 큰 영애로 간주되었다.

 

공직자의 청렴함은 역사 속 과거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며, 공직자들은 국민의 높아진 눈높이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예전보다 더욱 노력해야 한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청렴 실천을 위해 사적 이해관계자 신고 및 회피, 직무상 비밀 등을 이용한 사적이익 추구 금지 등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부패 방지경영 국제표준 인증인 부패 방지 경영 국제표준 인증인 부패 방지 경영시스템(ISO37001)을 도입해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렴한 공단을 위한 지속적 노력으로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 7년 연속(2017~ 2023) ‘우수등급 달성, 2022년에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반부패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그 밖에도 공단은 2016년부터 해마다 청렴문화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2020국제반부패회의에 준정부기관 중 유일하게 참여하는 등 반부패 문화 확산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이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

 

국민연금공단 중부산지사는 20241021 상반기 청렴실천반 회의를 열고 공정한 업무처리와 청렴한 생활을 다짐하였다. 회의에서 업무별 담당자들은 업무처리의 투명성 및 공정성 제고를 통해 고객만족도 향상과 국민의 신뢰 확보, 청렴 실천사항 발굴 및 추진방향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국민연금공단 중부산지사 모든 직원은 정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지역주민에게 다가가는 책임행정과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